기타 주요클리닉

공황장애 클리닉

공황장애란?

갑작스럽게 아무런 이유도 없이 밀려오는 공포와 불안 때문에 심장이 마구 뛰고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하고,
숨이 막히고 땀을 흘리고, 어지럽거나 당장 죽을 것만 같은 느낌, 메스껍거나 속이 거북하고 손발이 떨리는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유전적ㆍ생물학적ㆍ정신사회적인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이나 공포라 하면 아주 심한 상태의 불안만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불안의 정도와는 무관하게,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불안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모두 공황장애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공황장애의 진단 기준을 광범위하게 잡는 것이 이 병을 조기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황장애 치료

1. 약물치료
항우울제는 지속적이고 예방적인 효과가 있으며, 습관성이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항불안제는 바로 불안을 경감시켜 주는 효과는 있지만, 습관성이 있으므로 정신과 전문의의 관리하에 약물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 인지 - 행동요법
공황발작의 경우는 한번 경험한 사람들이 다시 그런 경험을 할까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위험하지 않은 상황도 자꾸 피하게 되고 나중에는 그 두려움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런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치료자와 같이 알아내어 교정하는 치료가 인지-행동요법입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병행하다가 점차 약물을 줄여나가게 됩니다.
이 치료법은 약물치료 후 유지치료로 유용합니다.치료는 병원 안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닙니다.
주어진 과제를 열심히 하시고 배운것을 실생활에서 활용하시는 것도 필요합니다.